BEAUTY 트러블 솔루션

트러블이 기승을 부리는 계절, 여름. 붉게 농익은 흔적을 다독이기 위해 알아야 할 것에 대하여.

2022.07.08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

 

지구가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 비가 내리지 않아 호수와 강이 마르고, 건조함으로 대형 산불이 발생하는 등 이상기후가 우리를 덮친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의 고유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던 한국은 이젠 아열대 기후에 가깝다. 환경 변화에 피부는 즉각적으로 반응한다. 그중에서도 옷으로 가려지지 않는 얼굴은 외부 자극에 쉽게 노출되는 부위. 공격받은 피부는 붉게 달아오르며 고통의 시그널을 보내고, 심할 경우 트러블이 올라오기도 한다. 지구 환경 변화로 황사와 미세먼지, 높은 자외선 지수, 건조한 습도 등 트러블을 유발하는 요인도 점점 많아진다. 최근 몇 년간 마데카소사이드, 시카, 알로에, 칼렌듈라 등 탁월한 진정 성분들이 화장품 키워드 상단에 위치하는 것이 이를 방증한다. 기상청은 올여름이 평년보다 더 더울 것이라 전망한다. 어쩌면 역대급 더위가 찾아올지도 모른다. 한의학적 관점에서 여드름과 같은 피부 트러블은 온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한다. 외부 기온이 올라가면 사람의 체온도 상승한다. 여름에 트러블이 더 심해지는 이유다. 높은 체온은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원인이며, 땀으로 축축해진 피부는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다. 날이 더워지면 몸의 대사 작용이 촉진되고, 이는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끼쳐 피지 분비까지 늘어난다. 여드름이 발생하기에 더할 나위 없는 조건이다. 여드름은 박테리아가 지방분비선에 자리 잡으며 시작되며, 둥지를 튼 박테리아는 죽은 세포와 유분을 양분 삼아 번식하고, 자극과 염증을 일으킨다. 여드름 없는 깨끗한 피부를 꿈꾼다면 결국 이 박테리아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 박테리아의 먹이가 되는 죽은 세포를 없애기 위한 주기적인 각질 케어, 정착을 돕는 과잉 피지 제거, 건조함을 예방하는 적당한 수분 공급, 적절한 유수분 밸런스까지. 이 모든 요소가 균형을 이루어야 트러블을 예방할 수 있다. 단순히 스폿 제품을 바르거나 패치를 붙이는 것으로 쉽게 트러블을 가라앉힐 수 없는 이유다. 

 

 

1 MALIN+GOETZ 활성 황이 과다 분비되는 유분을 컨트롤하고, 살리실산 성분이 각질까지 케어한다. 스팟 트리트먼트 나이트타임 14ml 4만8000원. 2 PAULA’S CHOICE 바하(BHA) 성분이 피지를 제거하고, 블랙헤드와 모공을 말끔하게 비워 깨끗한 피부를 만든다. 클리어 포어 노말라이징 클렌저 177ml 1만9000원. 3 LA ROCHE-POSAY 가볍게 흡수되는 젤 타입 에센스로 산뜻하게 마무리 된다.  에빠끌라듀오+ 40ml 2만9000원. 4 GAMARDE by ONTREE 유기농 병풀 추출물과 12가지 식물에서 추출한 고농축 에센셜 오일이 고민 부위를 빠르게 진정시킨다. 세보 컨트롤 스탑 에센스 10ml 2만3000원. 5 CLINIQUE 피지 조절 효과가 뛰어난 클레이가 모공을 비우고, 붉은 기를 옅게 한다. 안티-블레미쉬 솔루션 오일-컨트롤 클렌징 마스크 100ml 4만6000원.

 

FACIAL CARE 

제품을 선택할 때, 조금이라도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는 요소는 피하는 것이 상책. 특히 피지를 제거한답시고 피부가 땅길 정도로 건조하게 세안하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자극적인 거친 스크럽 입자를 함유했거나 강력한 계면활성제를 포함한 제품도 무조건 제쳐두자. 그대신 티트리처럼 항균 기능 성분을 함유했거나 피지 컨트롤 기능이 있고, 각질의 축적을 예방하는 제품을 챙기자. 일반적으로 오일은 모공을 막아 트러블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모공을 막지 않는 오일도 존재한다. 무조건 오일 프리를 따지기보다 제품의 제형을 고려하는 것이 더 현명한 태도. 가벼운 워터 타입이 가장 좋은데, 제품의 점도를 높이는 성분이 모공을 막아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치약 또한 입가에 트러블을 일으키는 요소. 해당 부위가 붉게 달아올랐거나 트러블이 생겼다면 양치할 때 입과 턱 주변에 거품을 묻히지 않는지 곰곰이 생각해보자. 

 

 

 

1 DR.GROOT 유분을 제거하는 기술이 적용돼 여드름성 피부를 효과적으로 케어할 수 있다. 360도 분사 스프레이로 보이지 않는 등에 사용하기에도 편하다. 바이옴 에이플러스 큐어 솔루션 페이셜 앤 바디 미스트 150ml 2만2000원. 2 PARNELL 약산성 저자극 보디 워시로 울긋불긋한 보디 트러블을 진정시키는 데 탁월하다. 시카마누 약산성 바디 워시 400ml 2만4000원. 3 Dr.G 피부 진정 효과가 뛰어난 5가지 시카 성분과 스피어민트 추출물이 피부 열감을 해소하고, 각질과 피지를 정돈해 매끈하게 만든다. 레드 블레미쉬 클리어 수딩 바디 미스트 155ml 1만9000원. 4 L:A BRUKET 미네랄 클레이와 해조류 성분이 피부 속 불순물을 제거하고, 피부 톤을 고르게 만든다. 바디 클레이 마스크 230g 7만1000원.

 

TENDING BODY

등과 가슴은 피지선이 많이 분포해 피지 분비가 왕성하다. 하지만 피부가 두꺼워 생성된 피지가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아 문제가 발생한다. 이는 ‘등드름’과 ‘가드름’ 등으로 표출된다. 과하게 분비되는 유분을 컨트롤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클레이 팩은 피지와 노폐물을 흡수할 수 있는 좋은 방법. 등과 가슴에 발생하는 트러블의 더 큰 문제는 손으로 뜯거나 억지로 짤 때 발생한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피부가 두껍기 때문에 재생력이 낮아 쉽게 흉터나 색소침착이 생길 수 있기 때문. 여름에도 온수로 샤워하는 ‘뜨거운물파’도 자제하는 것이 좋다. 뜨거운 물이 신진대사를 촉진해 피지 분비를 왕성하게 하기 때문이다. 피부에 수분이 부족하면 각질 탈락 주기가 길어지고 쌓인 각질은 모공을 막는다. 여름에도 샤워 후, 반드시 보디로션을 발라 충분히 보습을 해야 하지만, 겨울에 사용하던 시어버터와 같은 고보습 성분은 피하자. 모공을 막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한 보디크림보다는 묽은 제형의 보디로션이 적합하다. 인그로운 헤어는 제모 후, 털이 다시 자라는 과정에서 바깥이 아닌 안쪽으로 파고들어 발생한다. 모낭염과 같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기적인 스크럽과 화학적 각질 제거 성분을 사용한 관리가 필요하다. 

 

MODEL DINA MAKEUP 오가영 HAIR 강지원 ASSIATANT 김혜원 참고 서적 <여드름 전문 한방병원 최형석 원장의 여드름 비책>, <오리지널 뷰티바이블>

 

 

 

 

 

 

 

 

더네이버, 뷰티, 피부 트러블

CREDIT

EDITOR : 박경미PHOTO : 고원태(인물), 김도윤(제품)

아이매거진코리아닷컴, 더네이버, 동방유행
©imagazinekorea.com,
©theneighbor.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