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STYLE 가을 호박 레시피

늘 가까이에 있는 식재료이지만 가을이면 맛과 풍미가 무르익는 호박들이 있다. 가을 호박 레시피.

2019.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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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단호박 1900년대 초에 국내에 들어와 전국에서 재배된 품종. 100g당 66kcal밖에 되지 않는 낮은 칼로리 덕분에 다이어트 식재료로 각광받는다. 비타민과 펙틴이 풍부해 해독을 돕고, 소화를 촉진시킨다. 쪄서 그대로 먹거나, 반찬 또는 디저트로 다양하게 활용된다. 2 오렌지 단호박 표면이 주황색을 띤다. 일반 단호박은 줄기와 잎이 무성해 여름 장마철 습기를 견디지 못하지만, 오렌지 단호박은 잎이 적어 빨리 마른다는 재배상의 특성이 있다. 미니 품종으로도 재배되는데, 일반 단호박보다 좀 더 단단해 식감이 좋고 당도가 높으며 껍질이 얇아 손질도 쉽다. 3 맷돌 호박 슈퍼푸드로 알려진 늙은 호박 중 하나로 과육과 씨를 전부 먹는다. 과육에는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여주고 식이섬유, 미네랄은 항암 효과를 발휘한다. 씨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 E가 함유돼 뇌의 혈액순환과 두뇌 발달에 좋다. 4 미니 밤호박 일반 단호박에 비해 달고 수분이 적어 파근파근하다. 맛과 질감이 밤과 비슷하다. 크기가 작아 익히는 데 10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 5 땅콩호박 단호박의 새로운 품종으로 인기가 좋은 버터넛 스쿼시 즉 땅콩호박. 조롱박 형태에 땅콩과 비슷한 풍미를 지녀 생으로도 먹고 채를 쳐서 부침개나 튀김으로 즐기기에 좋다. 적당한 당도와 아삭아삭한 식감을 살려, 디저트보다 식사 재료로 추천한다.  6 만차량 호박 진녹색 바탕에 줄무늬 반점이 있는 타원형 호박. 늙은 호박과 단호박 사이에서 탄생했다. 단단한 껍질 안에 진노란색 과육이 들어 있다. 수분이 많아 촉촉하고 당도 또한 최고인 덕분에 호박죽으로 끓이면 설탕을 넣은 것처럼 달콤하다.

 

 

 

땅콩호박 파스타
재료 (2인분 기준) 땅콩호박 1개, 푸실리 70g, 냉동 새우 8마리, 베이컨 2장, 시금치 4포기, 마늘 2톨, 파르메산 치즈 가루 2큰술, 고르곤촐라 치즈 2작은술, 피자 치즈 25g, 생크림 2/3컵, 우유 1/3컵, 소금·후추·포도씨유 약간씩

만드는 법   1 땅콩호박은 반으로 갈라 씨를 제거한 다음, 알루미늄 포일로 덮어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40분간 익힌다.  2 1의 속을 파내 체에 곱게 내린다.  3 푸실리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9분간 삶아 건진다.  4 냉동 새우는 물에 담가 상온에서 해동한 뒤 체에 건져 물기를 빼두고, 베이컨과 시금치는 1cm 폭으로 썬다. 마늘은 얇게 편으로 썬다.  5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마늘과 베이컨을 노릇하게 볶다 새우와 시금치를 넣고 소금, 후추로 간하여 볶는다.  6 5에 생크림과 우유, 으깬 땅콩호박을 넣고 골고루 풀어준다. 바글바글 끓으면 푸실리를 넣고 파르메산 치즈 가루와 고르곤촐라 치즈를 넣어 맛을 낸 뒤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7 속을 파낸 땅콩호박에 6을 채우고 피자 치즈를 얹어 250℃로 예열한 오븐에서 10여 분간 노릇하게 구워 완성한다.

TIP 작은 칼로 땅콩호박의 가장자리에 칼집을 넣은 뒤 스푼을 이용하면 쉽게 과육을 파낼 수 있다.

 

 

 

달걀 반숙을 올린 트러플 풍미의 매시드 밤호박
재료 (2인분 기준) 밤호박 3개, 달걀 3개, 생크림 1큰술, 버터 1큰술, 트러플 오일 2큰술, 소금·후추 적당량씩

만드는 법  1 밤호박은 전자레인지에서 통으로 6분간 익힌 뒤, 윗부분을 뚜껑처럼 잘라 스푼으로 속을 파낸다.  2 씨는 버리고 호박 속은 부드럽게 으깬 다음 냄비에 넣고 생크림과 버터를 넣어 약불에서 고루 섞은 뒤, 소금으로 간하고 트러플 오일을 넣고 섞는다.  3 밤호박에 2를 채우고 달걀을 깨뜨려 올린 다음,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7분간 굽는다.  4 3의 달걀이 살짝 익으면 트러플 오일과 소금, 후추를 뿌려 낸다. 취향에 따라 바삭하게 구운 바게트나 그리시니를 곁들인다.


TIP 밤호박의 겉표면을 깨끗이 씻어 전자레인지에서 익혀보자. 크기가 작아 쉽게 익고 커팅이 순조롭다.

 

 

 

만차량 호박을 넣은 레드커리 수프
재료 (2인분 기준) 만차량 호박 400g, 양파 1개, 마늘 3톨, 생강 간 것 1큰술, 코코넛밀크 2컵, 땅콩버터 2큰술, 물 3컵, 레드커리 페이스트 2~2+1/2큰술, 설탕 1/2큰술, 커민 가루 1작은술, 볶은 땅콩·코코넛 칩·고수·소금·포도씨유 약간씩

만드는 법   1 만차량 호박은 씨와 껍질을 제거한 뒤 토막 내서 김이 오른 찜기에 익힌 다음, 체에 곱게 내린다. 2 양파와 마늘은 잘게 다지고 코코넛밀크와 땅콩버터는 볼에 넣어 골고루 풀어준다.  3 달군 냄비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다진 양파를 넣어 볶다가 표면이 투명해지면 마늘과 생강을 넣고 함께 볶는다. 4 3에 레드커리 페이스트를 넣고 볶아 기름이 배어나오면 코코넛밀크와 땅콩버터 섞은 것, 분량의 물을 붓고 끓인다.  5 4에 호박과 설탕, 커민 가루를 넣고 뭉근하게 끓인 후, 소금으로 간한다.  6 그릇에 담아 볶은 땅콩과 고수, 코코넛 칩을 얹어 완성한다.

TIP 만차량 레드커리 수프에 새우를 넣어도 좋고 구운 채소를 함께 곁들여도 좋다.

 

 

 

클로티드 크림을 곁들인 오렌지 단호박 팬케이크
재료 (2인분 기준) 오렌지 단호박 250g, 밀가루 150g, 베이킹 파우더 2작은술, 시나몬 파우더·바닐라 엑스트랙 1작은술씩, 달걀 1개, 우유 1/4컵, 녹인 버터·황설탕 2큰술씩, 생강가루 1/2작은술, 넛맥·소금 1/4작은술씩, 클로티드 크림·피칸·꿀·포도씨유 약간씩

만드는 법   1 오렌지 단호박은 껍질과 속을 제거한 후 토막 내어 김이 오른 찜기에 익혀서 체에 곱게 내린다.  2 밀가루와 베이킹 파우더, 시나몬 파우더, 생강가루, 넛맥은 함께 체에 내린다.  3 볼에 호박과 달걀, 우유, 녹인 버터, 황설탕, 바닐라 익스트랙, 소금을 넣고 고루 섞는다.  4 3에 2를 넣고 가볍게 섞어 반죽을 만든 다음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반죽을 한 국자씩 얹어 팬케이크를 굽는다.  5 구운 팬케이크를 접시에 담고 클로티드 크림과 피칸을 얹은 다음, 꿀을 뿌려 낸다.

TIP 다양한 스파이스 향이 풍부한 담백한 맛의 팬케이크다. 클로티드 크림 대신 마스카포네 치즈를 곁들여도 맛있다.

 

 

 

단호박 채소 오븐 구이
재료
(2인분 기준) 단호박 1/2개, 적양파 1개, 방울양배추 8개, 그린빈스 10줄기, 로즈메리 3줄기, 페타치즈  30g. 소금·후추·올리브유·발사믹 식초 적당량씩

만드는 법  단호박은 씨를 제거한 뒤 모양을 살려 두툼하게 썰고, 적양파는 8등분한다. 방울양배추와 그린빈스는 반으로 썬다. 2 볼에 1과 로즈메리, 올리브유, 소금, 후추를 넣고 가볍게 섞은 뒤 오븐 팬에 담는다. 3 2를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약 25~35분간 재료들이 잘 익도록 굽는다. 중간에 재료들이 고루 익도록 섞어준다.  4 구운 채소에 페타치즈를 부숴 올리고 발사믹 식초를 뿌려 완성한다.

TIP 취향에 따라 호두나 마카다미아 같은 견과류를 넣고 구워도 맛있다. 마지막 10분 정도를 남기고 견과류를 넣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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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DIT

EDITOR : 한지희PHOTO : 이병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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